1. 기업의 유지 조건
2. 기업의 발전(성장) 요건_혁신
- 제품수명주기 [의약품 25년 → 8년 / 식품 20년 → 6년, 의료기기 5년 / 컴퓨터 2년]
-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성장 필요 요건 → 기술혁신, 경영혁신
① 참된 발전은 새로운 혁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② 5가지 유형 : 새로운 제품 도입, 생산방법 도입, 시장 개척, 원재료 공급원 정복, 조직의형성
- 기술혁신
① 새로운 시스템, 정책, 프로그램, 공정, 제품을 개발하는 것
②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수행
(아날로그 시대 TV 5,000만대 보급 → 약 13년 소요, 디지털시대 FACEBOOK 5,000만명 가입자 확보)
③ 4차산업의 핵심 :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운송수단, 나노기술 등
3. 경영혁신
-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 조직, 통제 하는 것, 창조적 파괴의 과정
- 기술혁신 (제품 및 생산 공정 혁신), 경영혁신 (조직 및 마케팅 혁신)
- 경영혁신이 필요한 경우
① 목표달성이 어려울 때
② 새로운 목표가 필요할 때
③ 환경이 급변할 때
- 경영혁신의 활용
① 전혀 새로운 개념보다 기존의 것을 재조합
② 발명, 모방
③ 목표를 향한 노력
- 한국의 경영혁신
① 구성원의 정신무장, 분위기 변화 (조직문화 중시)
② 높은 목표 달성
③ 비용절감 중시
EX) 이건희 회장, 정주영 회장의 높은 목표 의식, 6시그마 (효율성, 비용절감)
4. 경영혁신 기법
- 다운 사이징 → 조직으 효율성 향상 목적으로 규모 축소 → 비생산적, 낭비요소 제거
- 리엔지니어링 → 급진적 변화 관점 → 성과향상 → 프로세스 재설계
- 벤치마킹 → 최고 업체의 뛰어난 경영방식을 모방, 경쟁우위 확보
- 리스트럭쳐링 → 미래자원 재분배 → 주력사업고 주변산업의 구조 개혁 → 전체적 통합화,규모축소, 효율성 제고
- 제로베이스 → 기존 조직 틀을 제로화 → 조직혁신(부붅ㄱ, 지엽적 조직 혁신이 아님)
- 카이젠 → 일본어 '개선' → 점진적 개선 → 성과향상
- WIN - WIN → 장기적 경영철학 수립 → 고객, 경쟁사, 지역사회 등 → 상생경영
- 아웃소싱 - 내부자원 핵심부분 집중화, 비용절감 → 환경변화에 유연한 대응 → 가장 쉬운 경영혁신
- 전사적 품질 경영(TQM) → 고객만족, 프로세스와 시스템 개선 → 종업원 태도 변화
- 가치공학 → Cost Down, 가장 값싸고 효율적 방법을 찾는 기법 → 원가절감 + 제품가치제고 → 문제해결중심
- 학습조직 : 배우는 문화로 문제해결과 조직 변화 추구 → 환경 변화에 자율적 적용 → 생산성 증대
5. 기업의 부실화 원인 및 예방
- 부실화 원인 → 거래기업도산, 대금회수부진, 경영자 차질, 과다 차입 등
- 경영자 견해 → 경기불황, 자본부족, 과당경쟁 등
- 금융기관 견해 → 경여자 무능, 경영자 불성실, 자본부족, 경기불활 등
- 일반적 견해 → 경영자 무능 → 판매부진 → 매출액 감소, 이직률, 반품, 체불 등
- 부실징후 → 타인자본 과다, 이직률, 채무 연체, 가동률 저하 등
- 부실화 예방
① 경영층의 전문가 구성
② 회계, 정보 시스템
③ 부채비율
④ 무리한 사업 확장
⑤ 구체적 부채 상환 계획
⑥ 비용절감
⑦ 미레에 대한 자신감
6. 국제환경이해
- 국제 환경 [정치, 경제, 사회 등] 이해
- 홈스테드 문화차원이론
→ IBM 전세계 60개국 근무자 160,000명의 종업원 대상 연구(조직과 근로자의 직무수행에 영향을 주는 국가적 가치체계 시스템의 4차원)
→ 권력거리, 개인/집단주의, 남성/여성성/ 불확실성의 회피, 장기/단기 지향성
7. 국제경영관리
- 국제시장 진입 유형 → 수출, 라이센싱, 조인트벤처, 다국적기업(LG필립스) 등
- 국제경영전략 (계획)
① 국제화[디자인, 네임의 표준화 → 코카콜라]
② 현지화[소비자 욕구 반영 → 화장품, 음식]
③ 성장[국내시장 포화상태 → 맥도널드]
④ 축소[생산판매비용 절감 → 해외아웃소싱]
- 국제경영[조직] → 본국중심형(문화적충격 등), 현지중심형[조직 충성도]
8. 고객만족 경영에서 감동경영
- 고객 유지 비용 10달러, 고객을 잃는 시간 10분, 다시 얻는 시간 10년
- 경영의 목적을 고객 최우선으로 설정하고 고객의 시선에서 제품 / 서비스를 창출하는 것
- 고객의 기대수준에 부응하는 서비스 제공[고객만족] + 예상치 못한 서비스[고객감동]
- 고객감동 경영 원칙
① 고객접점 최우선 원칙 → 기업 이미지, 만남, 전화 공간 등
② 정기적인 평가 원칙 → 내부평가, 경쟁깅ㅂ평가, 신뢰 할 수 있는 평가 기법, 피드백
③ 최고경영자 원칙 → 솔선수범, 지속적 관심, 보상, 품질향상
④ 종업원 만족 원칙 → 내부 종업원의 만족은 고객감동으로 연결, 자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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