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이란
- 재화(제품, 서비스)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 가치의 생산주체가 곧 기업
- 자본을 투자하고 생산활동을 수행해 이익을 극대화 하려는 생산단위체
- 경제주체 상호간의 분업과 교환을 통해 국민경제가 선순환 노력 필요
※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전략
※ 기업의 다양한 특징
- 기업은 재무적 위험성, 도전적 모험성을 갖고 있음
- 계속기업(going concern)을 가정
- 경제적 특성 : 경제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활동
- 기술적 특성 : 고도의 숙련도와 기술
- 사회적 특성 : 인간 집단에 의해 구성되는 사회적 유기체
- 개방시스템 : 기업을 둘러싼 내, 외적 환경요인과 직,간접으로 상호작용하는 동적 시스템
※ 장수 기업의 조건
- 기업의 평균수명
- 우리나라 100년 이상의 최고의 장수기업 : 두산그룹 외 7개 기업(8개 기업)
- 장수 DNA, 혁신과 위험 관리, 기술 혁신 역량을 보유, 변화와 혁신을 지향하는 조직문화, 최고경영자의 리더십, 구성원 존중의 핵심 가치, 팀워크 중시
※ 기업의 본질
※ 기업의 형태
※ 이윤의 본질
※ 기업의 경영환경
※ 경영환경의 특성과 분석
10. 환경 대응
- 예측, 완충, 평준화 활동
- 경계활동의 증대
- 전문부서(기획부) 신설 강화 - 내부 소통
- 유연한 조직구조의 변경
※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 제품과 서비스 구매에서 감성과 경험의 가치 소비로의 전환
- 변화에 대한 이해와 준비
- 디지털 기술환경의 빠른 변화
- 기업의 사회적 책임강조 → 경제적(투명성, 공정경쟁 등), 사회적(공헌, 인권, 안전), 환경적(친환경 생산 및 공급)
→ ESG 경영의 필요성 → 지속 가능 경영
※ 글로벌 트렌드 2040
- 미국 국가정보위원회 (NIC) 21년 발행한 보고서
- 변화를 일으키는 요소 : 글로벌 난제, 파편화 된 사회, 불평형성, 분쟁, 적응력
- 인구 증가 속도 둔화와 고령화 가속화
- 극심한 폭풍, 가뭄, 홍수, 해수면 상승 등 기후변화의 영향이 본격화
- 경제의 중심 → 선진국 → 아시아
- 기술 발전이 문제해결의 열쇠, 새로운 문제 발생의 근원
- 사회적 문제에 대한 불안감에 비관적인 태도 증가, 신뢰 낮아진 사회
※ 분석기법 - SWOT 분석
※ 분석기법 - 5FORCE MODEL
'Google Marketing tools > 경영학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기업의 성장 (0) | 2022.04.13 |
---|---|
2. 경영학의 의미와 본질 (0) | 2022.04.08 |
3. 경영학의 역사 (0) | 2022.04.08 |
5. 현대 기업의 창업과 유지 및 성장 (0) | 2022.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