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Marketing tools/경영학원론

5. 현대 기업의 창업과 유지 및 성장

by 건강시니 2022. 4. 7.
반응형

1. 경영자

- 기업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 [권한] 최고의 의사결정 권한

- [역할] 경영 활동을 총괄, 지휘, 통제

- [역할] 목표 달성을 위해 방향을 제시하고 조정을 수행

- [책임] 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책임

- [유형] 주식제도 발전 → 소유경영분리 → 소유, 전문 경영자

 

※ 존경받는 기업, 기업가

 

※ 역할_ 목표와 방향 제시

 

※ 경영자의 유형

소유와 경영의 동시지배 소유<경영(자)의 지배
소유경영자
(소유, 경영 미분리)
전문경영자
(실질적 분리)
장점
- 강력한 리더십
- 과감한 경영혁신
- 환경 변화에 효과적 적용
장점
- 민주적 리더십과 자율적 경영
- 경영의 전문화, 합리화
- 회사의 안정적 성장
단점
- 개인과 회사 이해의 혼동
- 개인 능력에 지나친 의존
- 부와 권력의 독점
단점
- 개인의 안정성 추구
- 장기적 전망과 투자 부족
- 단기적 성과에 집착

 

※ 전문경영자_미국 최대의 위기 관리 사례

※ 경영자의 고민_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

→ 소유경영자 vs 전문경영자

※ 경영계층과 경영기술

직무범위유형 위계수준 경영기술
전반관리자 최고경영층
- 이사회 결정사항 실천
- 총괄관리
- 목표와 전략 수립
-사회적 책임 등

ex) CEO, CDO(부사장전무), CFO, CIO, CKO, CTO
개념적기술
- 조직을 전체로 바라보는 능력
- 여러부서와 기능의 상호 연결
- 미래 의사결정에 중요
직능 관리자 중간경영층
-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수립
- 부문관리
ex) 부장, 차장, 과장 등
인간적 기술
- 리드, 동기부여, 갈등관리 할 수 있는 능력
하위경영층
- 현장관리자

ex) 계장, 대리, 반장, 조장 등
전문적 기술
- 설계, 시장조사, 회계,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 기술, 도구,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기능영역 인적자원, 재무회계, 생산, 마케팅, R&D

※ 사원에서 최고 경영자까지

- 미국 스탠다드 오일, 평사원 존 아치볼드

- 출장 때면 반드시 호텔 숙박부에,,, '존 아치볼드, 한통에 4달러 스탠다드 오일', 서신과 명함에도 기재

- 이후 동료들은 '한 통에 4달러' 별명으로 비아냥

 

- 글로벌 체인 외식업 하이디라오 홀서빙 직원 양리쥐안

- 생계 위해 16세에 학교를 그만두고 한 식당에서 월 120위안(약2만 3천원)을 받고 일하면서 너무 씩씩하고 친절했던 소녀

 

※ 히구치 히로타로_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관리기술

- 은행원 출신의 제조업 경험 전무한 히구치, 퇴출기로의 아사히 맥주를 선두기업

- 히구치의 뛰어난 리더십과 조직중심에서 마케팅 지향적 조직으로 변신,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 마인드

- 전문적 :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 전략과 최고상품개발, 간부 간섭 최소화

- 대인적 : '전례가 없다. 그래서 한다' 역발상 사고 방식 전환, 개개인의 역량 최대한 발휘토록 동기부여, 정보 공유를 통한 사기 진작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꿈을 꾸게 함

- 개념적 : 생산기술능력과 마케팅 지향적 조직으로의 체질 변화, 개성존중의 인사제도 혁신을 통해 상황에 맞게 다양한 형태의 지시를 내리며 혁신에 성공

 

  공식적 권한과 지위  
대인간 역할 정보적 역할 의사결정적 역할
대표자
- 행사참석, 내방객 접대
정보탐색자
- 정보수집
- 분석
기업가
- 새로운 프로젝트
리더
- 채용
- 훈련
- 동기부여
- 비전
정보보급자
- 정보 공유
혼란조정자
- 문제해결
연락자
- 접촉
- 관계모색
대변인
- 공식입장 전달
자원할당자
- 자원배분
협상자
- 애해관계자와 협상

※ 기업가 정신

- 기업가 : 모험, 시도

- 슘페터 : 혁신적인 직능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자

- 아이디어를 가져와 기회로 변환 → 혁신

- 기업가 정신  창업의 계기

 

※ 아이디어+니즈(사회문제인식)+역량 → 창업기회

※ 창업

- 창업 : 새롭게 사업을 시작, 회사 설립

- 창업의 3대 요소 → 창업자, 아이디어, 자원

- 사업타당성 분석 → 시장성 분석, 기술성 분석, 경제성 분석

- 창업의 3대 요건 → 기업입지, 기업형태, 기업규모

구분 관리적 경영 창업 경영
전략적 관점 현존 자원에 의해 주도 기회 인식에 의해 주도
기회의 대처 장기간의 대처 경향 단기간의 혁신적 입장
자원의 토입 철저한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집중지원 단계별 지원으로 최소 위험 부담
자원의 통제 소요자원 한계 내 자원 활동 경향 필요 자원의 간헐적 활용 or 임대
경영관리 구조 공식적 위계절차의 수직적 조직 비공식 및 수평적 조직
보상정책 - 기존 자원의 범위 내 집행
- 승진, 단기 자료 기반에 한정된 자원
조직 성과에 기초한 보상 추구

※ 사람 + 아이디어 + 자본조달

- 우버 창업자 트래비스 캘러닉
- 성공적인 공유경제모델인 차량 공유 서비스
- 페덱스 창업자 프레드릭 스미스
- C학점을 받은 아이디어로 글로벌 운송 기업으로 성장
1. 아이디어 선정 2. 사업타당성분석 3. 사업계획서
- 업무 경력의 확장
- 틈새 시장의 발견
- 기존 업체 인수
- 가맹점 가입
- 새로운 아이템 시장 개척
- 사업 시기 평가
- 잠재적 수익 평가
- 사업의 연계 가능성 평가
- 사업 가치 평가
- 사업 기획 평가에 대한 결과를 문서화
3. 사업 자원 확보 4. 사업입지선정 5. 회사설립
- 자금 조달
- 투자자 모집
- 업무추진 지원
- 영업 지역
- 지역 사회
- 지역 용도
- 입지 원가
- 사업 인가 / 허가
- 설립 등기
- 사업자 등록

※ 2020년 창업의 동향

- 2020년 전년대비 15.5% 증가(148만 4667개)

- 비대면 업종, 기술창업, 30대 미만 어년 창업의 증가가 주요 특징

- 기술 창업 증가 3.8% : 정보통신업, 전문, 과학, 기술 서비스 업 등 지식 기반 서비스 업 등

- 비대면 업종 창업 증가 : 전자상거래업, 정보통신기술 → 비대면 전환 및 디지털화 영향

-기술창업 연령 : 청년층의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업 분야 진출, 장년층의 경험과 기술을 활용한 창업

 

※  중소기업

- 규모가 작은 기업

- 모든 시작은 중소기업 설립 부터

-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

- 대기업의 경영활동의 기반

- 단순한 조직 구조와 좁은 시장 범위

 

※ 중소기업의 역할, 문제점

- 역할

역할 문제점
- 국력 신장의 중추적 역할(기술력) 중산층 형성에 기반
- 지역의 균형 발전
-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다양한 소비욕구 충족과 기술 개발
- 고용창출 기여
- 높은 부도율 → 원인(외부요인)  → 대금 회수 지연(44.8%)
- 금융지원의 애로  → 신용평가, 기술력, 기타
- 인건비 상승  → 인력공급 부족(인력 확보의 어려움)
- 규모의 영세화와 경쟁력 취약

 

반응형

'Google Marketing tools > 경영학원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기업의 성장  (0) 2022.04.13
2. 경영학의 의미와 본질  (0) 2022.04.08
3. 경영학의 역사  (0) 2022.04.08
4. 기업의 이해  (0) 2022.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