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영자
- 기업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 [권한] 최고의 의사결정 권한
- [역할] 경영 활동을 총괄, 지휘, 통제
- [역할] 목표 달성을 위해 방향을 제시하고 조정을 수행
- [책임] 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책임
- [유형] 주식제도 발전 → 소유경영분리 → 소유, 전문 경영자
※ 존경받는 기업, 기업가
※ 역할_ 목표와 방향 제시
※ 경영자의 유형
소유와 경영의 동시지배 | 소유<경영(자)의 지배 |
소유경영자 (소유, 경영 미분리) |
전문경영자 (실질적 분리) |
장점 - 강력한 리더십 - 과감한 경영혁신 - 환경 변화에 효과적 적용 |
장점 - 민주적 리더십과 자율적 경영 - 경영의 전문화, 합리화 - 회사의 안정적 성장 |
단점 - 개인과 회사 이해의 혼동 - 개인 능력에 지나친 의존 - 부와 권력의 독점 |
단점 - 개인의 안정성 추구 - 장기적 전망과 투자 부족 - 단기적 성과에 집착 |
※ 전문경영자_미국 최대의 위기 관리 사례
※ 경영자의 고민_소유경영자와 전문경영자
→ 소유경영자 vs 전문경영자
※ 경영계층과 경영기술
직무범위유형 | 위계수준 | 경영기술 |
전반관리자 | 최고경영층 - 이사회 결정사항 실천 - 총괄관리 - 목표와 전략 수립 -사회적 책임 등 ex) CEO, CDO(부사장전무), CFO, CIO, CKO, CTO |
개념적기술 - 조직을 전체로 바라보는 능력 - 여러부서와 기능의 상호 연결 - 미래 의사결정에 중요 |
직능 관리자 | 중간경영층 -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수립 - 부문관리 ex) 부장, 차장, 과장 등 |
인간적 기술 - 리드, 동기부여, 갈등관리 할 수 있는 능력 |
하위경영층 - 현장관리자 ex) 계장, 대리, 반장, 조장 등 |
전문적 기술 - 설계, 시장조사, 회계,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 기술, 도구, 기법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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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영역 | 인적자원, 재무회계, 생산, 마케팅, R&D |
※ 사원에서 최고 경영자까지
- 미국 스탠다드 오일, 평사원 존 아치볼드
- 출장 때면 반드시 호텔 숙박부에,,, '존 아치볼드, 한통에 4달러 스탠다드 오일', 서신과 명함에도 기재
- 이후 동료들은 '한 통에 4달러' 별명으로 비아냥
- 글로벌 체인 외식업 하이디라오 홀서빙 직원 양리쥐안
- 생계 위해 16세에 학교를 그만두고 한 식당에서 월 120위안(약2만 3천원)을 받고 일하면서 너무 씩씩하고 친절했던 소녀
※ 히구치 히로타로_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관리기술
- 은행원 출신의 제조업 경험 전무한 히구치, 퇴출기로의 아사히 맥주를 선두기업
- 히구치의 뛰어난 리더십과 조직중심에서 마케팅 지향적 조직으로 변신,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 마인드
- 전문적 : 소비자지향적인 마케팅 전략과 최고상품개발, 간부 간섭 최소화
- 대인적 : '전례가 없다. 그래서 한다' 역발상 사고 방식 전환, 개개인의 역량 최대한 발휘토록 동기부여, 정보 공유를 통한 사기 진작을 통해 구성원들에게 꿈을 꾸게 함
- 개념적 : 생산기술능력과 마케팅 지향적 조직으로의 체질 변화, 개성존중의 인사제도 혁신을 통해 상황에 맞게 다양한 형태의 지시를 내리며 혁신에 성공
※
공식적 권한과 지위 | ||
↙ | ↓ | ↘ |
대인간 역할 | 정보적 역할 | 의사결정적 역할 |
대표자 - 행사참석, 내방객 접대 |
정보탐색자 - 정보수집 - 분석 |
기업가 - 새로운 프로젝트 |
리더 - 채용 - 훈련 - 동기부여 - 비전 |
정보보급자 - 정보 공유 |
혼란조정자 - 문제해결 |
연락자 - 접촉 - 관계모색 |
대변인 - 공식입장 전달 |
자원할당자 - 자원배분 |
협상자 - 애해관계자와 협상 |
※ 기업가 정신
- 기업가 : 모험, 시도
- 슘페터 : 혁신적인 직능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자
- 아이디어를 가져와 기회로 변환 → 혁신
- 기업가 정신 → 창업의 계기
※ 아이디어+니즈(사회문제인식)+역량 → 창업기회
※ 창업
- 창업 : 새롭게 사업을 시작, 회사 설립
- 창업의 3대 요소 → 창업자, 아이디어, 자원
- 사업타당성 분석 → 시장성 분석, 기술성 분석, 경제성 분석
- 창업의 3대 요건 → 기업입지, 기업형태, 기업규모
구분 | 관리적 경영 | 창업 경영 |
전략적 관점 | 현존 자원에 의해 주도 | 기회 인식에 의해 주도 |
기회의 대처 | 장기간의 대처 경향 | 단기간의 혁신적 입장 |
자원의 토입 | 철저한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 집중지원 | 단계별 지원으로 최소 위험 부담 |
자원의 통제 | 소요자원 한계 내 자원 활동 경향 | 필요 자원의 간헐적 활용 or 임대 |
경영관리 구조 | 공식적 위계절차의 수직적 조직 | 비공식 및 수평적 조직 |
보상정책 | - 기존 자원의 범위 내 집행 - 승진, 단기 자료 기반에 한정된 자원 |
조직 성과에 기초한 보상 추구 |
※ 사람 + 아이디어 + 자본조달
- 우버 창업자 트래비스 캘러닉 - 성공적인 공유경제모델인 차량 공유 서비스 |
- 페덱스 창업자 프레드릭 스미스 - C학점을 받은 아이디어로 글로벌 운송 기업으로 성장 |
1. 아이디어 선정 | 2. 사업타당성분석 | 3. 사업계획서 |
- 업무 경력의 확장 - 틈새 시장의 발견 - 기존 업체 인수 - 가맹점 가입 - 새로운 아이템 시장 개척 |
- 사업 시기 평가 - 잠재적 수익 평가 - 사업의 연계 가능성 평가 - 사업 가치 평가 |
- 사업 기획 평가에 대한 결과를 문서화 |
3. 사업 자원 확보 | 4. 사업입지선정 | 5. 회사설립 |
- 자금 조달 - 투자자 모집 - 업무추진 지원 |
- 영업 지역 - 지역 사회 - 지역 용도 - 입지 원가 |
- 사업 인가 / 허가 - 설립 등기 - 사업자 등록 |
※ 2020년 창업의 동향
- 2020년 전년대비 15.5% 증가(148만 4667개)
- 비대면 업종, 기술창업, 30대 미만 어년 창업의 증가가 주요 특징
- 기술 창업 증가 3.8% : 정보통신업, 전문, 과학, 기술 서비스 업 등 지식 기반 서비스 업 등
- 비대면 업종 창업 증가 : 전자상거래업, 정보통신기술 → 비대면 전환 및 디지털화 영향
-기술창업 연령 : 청년층의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업 분야 진출, 장년층의 경험과 기술을 활용한 창업
※ 중소기업
- 규모가 작은 기업
- 모든 시작은 중소기업 설립 부터
- 국민경제에 지대한 영향
- 대기업의 경영활동의 기반
- 단순한 조직 구조와 좁은 시장 범위
※ 중소기업의 역할, 문제점
- 역할
역할 | 문제점 |
- 국력 신장의 중추적 역할(기술력) 중산층 형성에 기반 - 지역의 균형 발전 -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다양한 소비욕구 충족과 기술 개발 - 고용창출 기여 |
- 높은 부도율 → 원인(외부요인) → 대금 회수 지연(44.8%) - 금융지원의 애로 → 신용평가, 기술력, 기타 - 인건비 상승 → 인력공급 부족(인력 확보의 어려움) - 규모의 영세화와 경쟁력 취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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